전기자동차과는 전국 유일의 자동차정비산업기사, 기계정비산업기사 실기 시험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이론과 실기 교육을 바탕으로 산업통상자원부의 미래형 자동차 현장 인력 양성(전기차 인력양성), 고용노동부의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제(수입차 정비 인력양성), 부산시 BB21+(대기업 취업 인력양성, 공무원 취업 인력양성)과 청해진 대학(일본 취업 인력양성) 지원사업 등을 수행하며 미래형 자동차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1학년 미래형 자동차공학, 동력전달장치, 기관실습, 전기·전자공학실습, 수소에너지 공학, 전자제어 엔진실습, 전기·전자실습, 조향현가장치, 자동차 도장, 기계공작법 등
2학년 창업실무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ⅠⅡ, 하이브리드자동차, 자동차 고장진단, 하이테크 진단정비, 주행 안전장치, 차세대엔진실습, 자동차 도장실습, 용접실습, 유공압실습, 제도와 CAD 실습, 스마트공장설비보전, 기계요소설계 등
어떤 학과 활동이 있나요?
미래형 자동차 현장인력 양성 사업 미래형 자동차 현장 인력양성사업은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보급확산에 발맞춰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미래차 시대 도래에 따라 차량 정비 분야뿐만 아니라 연구개발·생산·사용·폐기 및 충전 인프라 등 미래차 전 주기에 걸쳐 현장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사업은 전국 자동차학과 개설 전문대학을 거점 교육기관( 동의과학대학교(동남권), 대림대학교, 인하공업전문대학(수도권), 아주자동차대학교(충청권))으로 활용하여 연간 480명의 현장인력 기술 교육을 지원한다. 동의과학대 자동차과는 현장 기술 인력 교유과 함께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수소 전기자동차 교육을 진행한다.
정비직 공무원 동아리/자작 자동차 동아리/해외 취업 동아리 운영 정비직 공무원 동아리는 공무원 중에서 정비직 군무원이 되고자 하는 재학생과 졸업생을 지원하기 위해 2020년 3월에 창립하였다. 자동차과는 군무원 합격자 10명, 소방공무원 합격자 3명, 경찰 공무원 합격자 1명을 2019년까지 배출하였다. 2020년에는 3명의 군무원 합격생을 배출하였으며 2021년에도 20명이 동아리 회원이 군무원이 되기 위해서 활동하고 있다. 자작 자동차 동아리는 매해 한국자동차공학회에서 주관하는 자작 자동차 대회에 출전하여 우수한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해외 취업 동아리는 일본 취업을 목표로 청해진 사업의 지원(1인당 매년 천만원 상당의 교육)을 통하여 일본 취업에 성공하고 있다.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제 운용 전문대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제 사업은 전문대학 중에서 학습근로자(재학생) 30명 이상 훈련이 가능한 6개 대학을 선정해 3년간 일학습병행제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재학생 단계 일학습병행제는 전문대학의 최종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OJT(On-the-Job Training)와 OFF-JT(Off-the-Job Training)를 병행하며, 현장 중심의 기술 인재양성을 지원하는 제도다. 동의과학대 자동차과에서는 2학년 때 3일은 회사에서 근무하면서 급여(약 100만원)를 받고 2일은 학교에서 공부하면서 인센티브(학기당 약 100만원)를 받으면서 졸업 후 근무한 회사에 취업을 연계하도록 운영하고 있다.
부산광역시 BB21 플러스 사업 운영 부산시 BB21 플러스는 지역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인력 양성, 학사 역량 강화 등 대학 핵심기능을 육성 및 지원하는 사업으로 동의과학대학교 자동차과도 참여하고 있다. 동의과학대학교 사업단은 우수사업단으로 선정됐으며, 2년 연속 선정은 사업에 참여 중인 21개 대학 사업단 중에서 유일하다. 자동차과는 부산시 BB21 플러스 사업의 학생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지역의 자동차 정비회사 및 대기업에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