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심화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교육과정

전공심화교육과정물리치료학과

EDUCATIONALS GOALS

교육목표

물리치료과 전공심화과정은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위한 전문물리치료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며, 세계적인 물리치료학 이론과 연구동향의 심층 탐구를 통하여 물리치료사 개개인의 역량강화와 동기부여로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보건의료분야의 유능하고 능동적인 전문물리치료사를 배출하고자 한다.

교육 과정표

물리치료학과에 대해 교육과정 표를 교과목 명 계(학점, 시수), 4학년 1학기 학점 시수(이론, 실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
교과목 명 4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 근거중심물리치료 3 3 3 2      
임상사례세미나 및 실무Ⅰ 3 3 3      
임상재활심리학 3 3 3 3        
지역사회물리치료학 및 실습 3 3 3 3      
물리치료 연구방법론 3 3       3 3
임상사례세미나 및 실무Ⅱ 3 3       3
척수도수치료 및 실습 3 3       3
소계 21 21 12 5 7 9 3 6
21 21 12 5 7 9 3 6

교과목 개요

01 근거중심물리치료

근거중심물리치료는 Neck Pain, Lower Back pain,Shoulder Pain And Mobility Deficits, Hip Pain And Mobility Deficits,Nonarthritic Hip Joint Pain의 원인을 알고 물리치료중재를 적용한다 .

02 임상사례세미나 및 실무Ⅰ,Ⅱ

물리치료는 크게 신경계, 근골격계 물리치료로 나눌 수 있다. 문제 해결식 토론 수업과 실습을 통한 실무이론 통합형 교육으로 Ⅰ,Ⅱ에서 각각 정형계, 신경계 환자들의 사례를 치료적 평가를 통해 분석하고 실습을 통하여 치료 효과를 증명한고 연구한다.

03 임상재활심리학

임상에서의 지적, 신체적, 정서적 문제를 가진 사람과 정신적 질환을 가지는 다양한 환자들의 재활 서비스의 적용에서 재활을 위한 심리치료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그들의 치료적응행동을 향상을 도모하는 학문으로 임상에서의 물리치료 시 사례별 효율적인 환자 접근방법, 정신적 치료법에 대한 학문을 학습한다.

04 지역사회물리치료학 및 실습

전문 물리치료적 의료지식의 사회 환원 방법과 그로 인한 지역사회 봉사정신을 함양하고 물리치료사로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역사회로의 지식과 실무의 접근을 통하여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치료효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학습한다.

05 물리치료 연구방법론

물리치료사가 제공한 치료에 대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에 대한 증가된 요구들은 임상적 연구 결론에 따라 적극적으로 수행된다. 환자를 관리하며 임상적으로 적절한 연구를 통해 양질의 치료를 이끌어내기 위해 과학적으로 치료효과를 증명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을 한다.

06 척수도수치료 및 실습

도수치료, 도수치료의 치료적 근거 및 이론, 도수치료의 매커니즘을 이해하며, 도수치료를 실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