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당산의꿈을 응원합니다. 나의 미래를 꿈꾸게하는 대학

물리치료학과

교육목표

물리치료과 전공심화과정은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위한 전문물리치료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며, 세계적인 물리치료학 이론과 연구동향의 심층 탐구를 통하여 물리치료사 개개인의 역량강화와 동기부여로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보건의료분야의 유능하고 능동적인 전문물리치료사를 배출하고자 한다.

교육 과정표

물리치료학과 교육 과정표 : 전공심화과정모집의 교육과정 중 물리치료학과에 대해 교육과정 표를 교과목 명 계(학점, 시수), 4학년 1학기 학점 시수(이론, 실습), 4학년 2학기 학점 시수(이론, 실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표
교과목 명 4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이론 실습 이론 실습
24 24 12 10 2 12 10 2
전공 임상재활심리학 3 3 3 3        
신경과학 3 3 3 3        
임상사례세미나 및 실무Ⅰ 3 3 3 3        
지역사회물리치료학 및 실습 3 3 3 1 2      
임상스포츠재활 및 실습 3 3       3 1 2
물리치료 연구방법론 3 3       3 3  
논문연구 및 지도 3 3       3 3  
임상사례세미나 및 실무Ⅱ 3 3       3 3  
소계 24 24 12 10 2 12 10 2

교과목 개요

임상재활심리학

임상에서의 지적, 신체적, 정서적 문제를 가진 사람과 정신적 질환을 가지는 다양한 환자들의 재활 서비스의 적용에서 재활을 위한 심리치료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그들의 치료적응행동을 향상을 도모하는 학문으로 임상에서의 물리치료 시 사례별 효율적인 환자 접근방법, 정신적 치료법에 대한 학문을 학습한다.

신경과학

물리치료는 과학적이면서 예술적인 측면이 있다. 현재 물리치료는 과학적인 근거 여부가 다양한 치료법을 결정한다. 신경계 질환자를 치료하는 물리치료사들이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신경계질환의 병태생리를 보다 심도 깊이 학습한다. 임상에서 직접 적용되는 여러 가지 물리치료의 효과측면에서의 기전을 신경과학적으로 규명한다.

임상사례세미나 및 실무Ⅰ,Ⅱ

물리치료는 크게 신경계, 근골격계 물리치료로 나눌 수 있다. 문제 해결식 토론 수업과 실습을 통한 실무이론 통합형 교육으로 Ⅰ,Ⅱ에서 각각 정형계, 신경계 환자들의 사례를 치료적 평가를 통해 분석하고 실습을 통하여 치료 효과를 증명한고 연구한다.

지역사회물리치료학 및 실습

전문 물리치료적 의료지식의 사회 환원 방법과 그로 인한 지역사회 봉사정신을 함양하고 물리치료사로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역사회로의 지식과 실무의 접근을 통하여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치료효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지표를 학습한다.

임상스포츠재활 및 실습

스포츠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손상의 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스포츠손상예방과, 경기력 향상, 응급처치, 스포츠재활 등 스포츠 물리치료와 관련된 의학적인 지식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스포츠 재활센터에서의 다양한 사례별 연구를 통하여 스포츠 선수들에게 적용되는 단계별 스포츠 물리치료 기술을 이론적으로 확립하고 실습을 통하여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논문연구 및 지도

실제 임상연구 논문의 작성 및 방법론을 물리치료 관련 분야 중심으로 작성 및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내용을 학습한다. 신경계, 정형계, 스포츠 물리치료 부분으로 나누어 논문작성의 실습과 논문작성에서의 오류 점검 등 임상적인 활동 분야를 과학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논문작성의 이론과 실습을 겸하여 전문학사과정에서 다루지 못하였던 깊이 있는 임상적인 연구내용과 방법을 학습한다.

물리치료 연구방법론

물리치료사가 제공한 치료에 대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에 대한 증가된 요구들은 임상적 연구 결론에 따라 적극적으로 수행된다. 환자를 관리하며 임상적으로 적절한 연구를 통해 양질의 치료를 이끌어내기 위해 과학적으로 치료효과를 증명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을 한다.